가상현실(VR, Virtual Reality)이란?
: 가상의 환영을 만드는 것
: 사람의 오감에 대한 부분을 조정하여 가상의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
: 훈련, 교육, 소통, 게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
: 실제로 있지 않은 곳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혼합 현실(MR, Mixed Reality)이란?
: 현실과 가상현실, 그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방식을 일컫는 말이다.
증강현실(AR, Augmented Reality) 이란?
: 실제 세계와 가상 데이터를 결합시키는 것.
AR의 중요 3요소
1. 현실과 가상 이미지의 결합
2. 실시간 상호작용
3. 3D 실제 세계에 위치
확장 현실(XR, Extended Reality)란?
: VR, MR, AR 등을 아우르는 용어.
: 때론 이들을 필요에 따라 지원하는 플랫폼을 말하기도함
: 여러 기술을 합치는 상황을 염두하고 단일 플랫폼을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는 상황에서 XR이라 표현
어떻게 구현할까?
실제 구현하는데는 Unity를 사용하며, 3D 모델을 구현하여 사용.
3D 모델의 경우 각 부분을 나눠 계층 구조로서 구현하며,
이를 위치(Location)시키고,
회전이나 움직임(Rotate and move(translate))을 준다.
농구공이 떨어지는 것을 Unity로 구현하는 과정
Rigid Body - 모양이 변하지 않는 물체.
: 중력 사용 여부, 무게 등 여러 가지 설정 가능.
Collider
: 각 물체마다 히트박스를 씌운다. 모양은 원, 사각형, 캡술, 박스 등 자유자재 이며, 이를 통해 충돌을 감지한다.
Phisical Material
: 파라미터를 정의하여 공이 튀는 모션을 구현, 튀는 정도를 조정 할 수 있다.
Collision
: 위의 Collider, Rigid Body 요소와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작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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