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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공/증강현실

VR/AR 상호작용 디자인 - Tracking

Trakers - 사용자의 위치를 찾기위한 장치

: 마그네틱(magnetic), 기계(mechanical), 초음파(acostic), 카메라 모션 인식 등

: 정확도(Accuracy), Latency(지연 시간), Update rate(업데이트 주기) 등의 평가 지표가 있고, 보통 모션 인식이 가장 정확

 

Traking의 여러 가지 방법

 

1. inside-out Traking - VR

: 카메라나 센서가 내부에 있고, 밖을 보겠다. ex) 스마트폰 카메라, Hololens

 

2. outside-in Traking - VR

: 외부에서 안을 확인하겠다. ex) CCTV, 모션캡쳐

 

3. Marker-based Tracking - AR에 적용

: 특정 마커 패턴의 위치를 찾아서 그 위치를 따라가는 방법

: 마커 위치, 마커의 ID를 알면 이를 기반으로 AR 적용가능

 

4. Positional Tracking

: 가상현실 안에서 사용자의 움직임과 그 위치에 따라 안에서 위치를 변경

: LED나 적외선 센서를 이용. Oculus가 그 예시

 

DOF(Degree of Freedom) - 자유도

: 손, 머리 등의 회전축의 가용 범위

 

Finger Tracking

: Glove type - 장갑을 끼고 센서를 달아 움직임을 감지

: Leap - 장갑없이 손의 움직임 감지. 정밀도는 약간 떨어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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